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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R개발/VRAR

삼성의 XR 전략과 나의 개발 방향성: XR교육 콘텐츠 개발자로서의 접근

by 오머리쿠_OmaryKoo 2025. 1. 29.

최근 삼성전자가 구글과 협력하여 XR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는 기사가 나왔다. 특히, 이번 프로젝트는 안드로이드 XR 운영체제(Android XR OS)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XR 생태계가 기존보다 훨씬 넓어질 가능성이 크다.
 
나는 우선은 기초의학 교육 콘텐츠 XR개발자로 성장하고 싶다. 특히 세포 생물학, 생리학, 병리학과 같은 분야에서 XR을 활용한 학습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목표다. 내가 전공했던 의생명공학 지식과 인테리어 디자인 실무 경험(공간 설계 능력)을 접목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직관적인 XR 학습 환경을 만드는 것이 나의 방향성이다.
 
삼성의 XR 진출은 개발자로서 나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며 이를 어떻게 활용할지, 그리고 향후 '나'라는 자체 브랜드를 어떻게 차별화할지도 고민해보았다.

 

삼성전자 XR총괄 “스마트안경 다양한 다양한 옵션 고려 중”

구글과 함께 XR플랫폼을 개발중인 삼성전자가 스마트 안경에서도 다양한 형태의 옵션을 고려중이라고 밝혔다. 22일(현지시간) 미국 산호세에서 열린 갤럭시언팩2025에서 김기환 삼성전자 MX사업

www.msn.com


1. 삼성이 XR 시장에 뛰어든 의미

삼성의 XR 전략은 XR 개발자로서 몇 가지 중요한 시사점을 준다.
 

XR 기기의 보급 가속화

  • 애플 Vision Pro는 너무 비싸다. 하지만 삼성은 보다 대중적인 가격대를 목표로 한다.
  • 이는 곧 더 많은 사용자가 XR 기기를 접할 기회가 생긴다는 뜻이다.
  • 기초의학 교육 콘텐츠를 만드는 나 같은 개발자에게 더 넓은 학습 시장이 열린다.

안드로이드 XR 생태계 형성

  • 삼성과 구글이 협력하여 안드로이드 XR OS를 도입하면, 기존 모바일 앱 개발 경험이 있는 사람들도 쉽게 XR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 나도 이를 활용해 모바일과 XR을 연결한 학습 콘텐츠를 기획할 필요가 있다.

삼성의 디스플레이·반도체 기술 활용

  • 기초의학 학습에서는 세포 단위의 미세한 구조를 정확히 시각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 삼성의 고해상도 디스플레이 기술이 접목된다면, 보다 선명한 그래픽으로 학습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XR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다.

2. XR 기초의학 교육 콘텐츠 개발자로서의 접근법

삼성의 새로운 XR 플랫폼이 등장할 것을 대비해, 나는 기초의학 교육 콘텐츠 개발자로서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

(1) 기술 스택 학습

기초의학 교육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핵심 기술은 다음과 같다.
 
✔️ 게임 엔진Unity (C#), Unreal Engine (C++)
✔️ 프로그래밍C, Python (AI 활용 가능), JavaScript (WebXR 개발)
✔️ 3D 그래픽스Blender, Substance Painter, 3DsMAX
✔️ UX/UI 디자인 → 공간 인터페이스 설계, 사용자 경험 최적화
 
특히 기초의학 학습용 XR 콘텐츠를 만들려면,

  • 생화학 & 세포생물학: 세포 구조 및 단백질 상호작용을 3D로 시각화
  • 생리학: 혈액 순환, 신경 전달 과정 등을 인터랙티브하게 구현
  • 면역학 & 병리학: 질병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XR로 재현

이러한 요소들은 단순한 3D 시각화가 아니라,
사용자가 직접 실험하고 조작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이를 위해, 내가 배운 의생명공학 지식과 인테리어 디자인 경험(공간 설계)을 적극 활용할 계획
 

내가 꾸준히 전공 및 직장다니며 배운 지식들을 블로그에 하나씩 포스팅하며 축적하는 이유중 하나이다.

 

(2) UX/UI 디자인 역량 강화

기초의학 교육용 XR 콘텐츠는 이해하기 쉬운 인터페이스와 직관적인 학습 방식이 핵심이다.
 

✅ 몰입감 있는 학습 환경 (Immersive Learning)

  • 기존 2D 이미지나 영상으로 학습하는 것보다 사용자가 직접 3D 공간에서 실험하는 경험이 효과적이다.
  • 예를 들어, 혈액의 흐름을 따라가며 산소 교환 과정을 직접 볼 수 있도록 XR을 활용할 수 있다.

✅ 멀미 방지 (Motion Sickness Prevention)

  • 움직임을 최소화하고, 자연스러운 인터랙션을 제공해야 한다.
  • XR 학습 환경에서 장시간 머무를 수 있도록 UX를 최적화해야 한다.

이러한 UX/UI 요소들을 반영하여 효과적인 기초의학 학습 콘텐츠를 개발할 것이다.
 

(3) 최신 XR 트렌드 파악

현재 기초의학 교육 분야에서도 XR 기술이 활발히 활용되고 있다.
 

☑️ 세포 생물학 XR 콘텐츠 → 단백질 합성 과정, 세포 내 소기관 역할을 가상 환경에서 체험
☑️ 생리학 XR 콘텐츠 → 심혈관 시스템을 시뮬레이션하여 혈액 순환 과정 이해
☑️ 면역학 XR 콘텐츠 → 인체가 외부로부터 방어하는 체계등 3D로 모델링하여 학습

 
이러한 사례들을 참고하여, 나만의 강점을 살린 XR 교육 콘텐츠를 기획할 것이다.
특히, 기초의학 개념을 쉽게 시각화하고 조작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이 핵심 목표
 

(4) 포트폴리오 구축 및 프로젝트 진행

직접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포트폴리오를 쌓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단계를 밟을 계획이다.
 

단계별 목표 설정

☑️ Unity와 Unreal Engine을 활용하여 기본적인 XR 학습 콘텐츠 제작
☑️ 세포 생물학, 생리학 관련 3D 모델링 실습
☑️ 사용자 테스트를 진행하며 UX/UI 개선
☑️ 교육 기관과 협업하여 실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콘텐츠 기획

 
이 과정을 내 블로그(OmaryVerse)에 꾸준히 기록하여,
개발 과정 자체를 콘텐츠화하고, 나의 성장 스토리를 공유할 계획이다.


삼성의 XR 시장 진출은 개발자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나처럼 기초의학 교육 콘텐츠를 만들고 싶은 사람에게는 더 많은 기회가 열린다.
나는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준비할 것이다.
 

안드로이드 XR OS를 활용한 기초의학 학습 콘텐츠 기획
의생명공학 및 인테리어 디자인 지식을 접목한 XR 학습 환경 설계
UX/UI 디자인 역량을 강화하여 효과적인 학습 경험 제공
포트폴리오를 꾸준히 쌓아 실무 프로젝트로 연결

 
이러한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과정을 내 블로그(OmaryVerse)에 기록하면서,
나의 성장 과정을 체계적으로 정리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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